본문 바로가기
코인/기술적 분석

엘리어트 파동이론 1 (엘리어트 불가침법칙, 피보나치 비율)

by 주식짱어 2023. 4. 22.
반응형

 

 엘리어트 파동이론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기본적으로 패턴, 비율, 시간이라는 세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주가는 상승 5파동 하락 3파동으로 움직이며 끝없는 프렉탈(패턴)을 만들어낸다는 게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본입니다.

 

충격파동(impulse wave) : 시장의 진행방향과 동일 방향의 파동

 

조정파동(corrective wave) : 시장의 진행방향과 반대 방향의 파동으로 충격을 다소 완화시키는 파

 

 

 

 

 

각각의 큰 파동은 다시 하위파동 사이클로 이루어집니다.

즉, 충격파동인 상승 1, 3, 5번 파동 안에 1, 2, 3, 4, 5의 임펄스 파동이 존재하고,

      하락 a, c 파동 안에도 1, 2, 3, 4, 5의 임펄스 파동이 존재합니다.

      조정 파동인 2, 4, b 파동 안에는 a, b, c의 조정파동이 존재합니다.

 

 

충격파동 : 상승국면 1, 3, 5 파동 / 하락국면 a, c파동 

조정파동 : 상승국면 2, 4 파동 / 하락국면 b파동 

 

 

ex) 큰 충격파동인 1번 안에 (1), (2), (3), (4), (5)의 하위파동이 있으며 큰 조정파동인 2번 안에 (a), (b), (c)의 하위파동이 있습니다. 코인이나 주식으로 예를 들어 일봉에 상승국면의 1번 파동이 확인이 됐으면 1시간 봉 또는 15분 봉에 하위파동인 (1), (2), (3), (4), (5)의 충격파동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불가침의 법칙

 

 

 


1. 2번 파동은 1번 파동의 저점아래로 내려갈 순 없다.

2. 충격 파동인 1번 3번 5번 파동 중 3번 파동이 가장 짧은 파동일 수는 없다.

ex) 3번 파동이 1번파동 보다 짧다면 5번 파동 보다 길어야 하고, 3번 파동이 5번파동 보다 짧다면 1번 파동 보다 길어야 한다

3. 4번 파동은 1번 파동의 고점 아래로 내려갈 수 없다.

 

 



 

 피보나치 비율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는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하여 주가 상승 이후 조정 구간을 예측하고,

주가의 상승 목표가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번 파동 : 1번 파동을 38.2% 또는 61.8% 되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3번 파동 : 1번 파동의 1.618배의 길이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3.618배 이상 상승도가능합니다. 

4번 파동 : 3번 파동을 61.8% 되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5번 파동 : 1번 파동의 길이와 같거나 1번 파동에서 3번 파동까지 길이의 61.8%의 길이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 파동 : a파동을 38.2% 또는 61.8% 되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피보나치 값은 고점으로부터 저점을 이었을 때의 값을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잠재적인 지지와 저항 구간을 예측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추세,

지지와 저항라인, 매물대, 이동평균선, 거래량 등과 함께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엘리어트 파동은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가 된다는 말이 많아,

   메인 관점으로 쓰기보단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예측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